아빠교실

Home > 매거진 > 아빠교실

제5장. 아빠 태교의 긍정적 효과


1960년대 이후 전 세계적으로 아빠 양육과 엄마 양육에 대해 많은 연구를 진행하였는데,

그 중 캘리포니아 대학의 심리학과 명예교수 로스.D.파크 는 아빠의 양육 효과와 아빠의 역할을 매우 중요하다고 해석하며

‘아빠 효과라는 말까지 만들어 냈습니다.

아빠는 아이에게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을까요?


1.아빠 효과란?

 

아빠효과 (Father Effect)라는 말이 있습니다. 자녀의 교육에 있어 아빠가 미치는 영향력으로,

아빠와 아이가 많은 교류를 할수록 정서, 행동발달, 대인관계 등 다양한 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이론이죠.

아빠는 엄마가 줄 수 없는 무언가를 아이에게 줄 수 있기 때문에 아빠도 육아에 적!극! 참여하기를 모두가 권장하고 있는 사항이랍니다.

 

 

2. 아빠 효과의 영향력 3가지

 

말을 잘하고 똑똑한 아이로 자라게 됩니다.

많은 연구에서 아빠가 육아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아기들은 다른 아기들에 비해 1.5배 높은 언어능력을 보였습니다.

특히나 영·유아 시기에 아빠가 아기와 교감을 많이 나눈 경우 더 언어발달이 빨랐습니다.

 

▶아빠 육아는 사회성과 독립성 발달에도 좋습니다.

특히나 빠와 몸으로 하는 놀이는 사회성을 기르는데 매우 도움이 된다고 해요.

 

▶아빠와 자주 접촉하면 아이가 자라서 행복 척도도 또래에 비해 높아서 삶의 만족감에 있어서도 우월하게 나타났습니다.

또한 더 큰 포부와 꿈을 가지고 자신의 인생을 긍정적으로 보게 되는 것도 아빠 효과의 일부라고 합니다.

 

3.아빠효과의 골든 타임!

 

영·유아 시기(0~3세)는 아이와 부모가 안정된 애착을 만들어 나갈 수 있는 골든타임입니다.

엄마뿐만 아니라 아빠와도 애착형성을 이 시기 안에 해야 하며, 양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부성애를 느끼고

아기도 아빠에게 애착을 가지게 됩니다.

 

 

 

 

2



980100
아빠 태교 역시 최고 아빠와 아이가 함께 하는 시간이 많았으면 하는게 엄마인것 같아요ㅠㅠ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