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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신정보]베베폼과 함께 똑똑한 엄마되기


 

 

 

베베폼과 함께 똑똑한 엄마되기
 

 


 
불면증은 임산부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잠드는 데 30분 이상이 걸리거나 자다가 2회 이상 깨는 경우,

그로 인해 하루 종일 피로감을 느낀다면

임신 중 불면증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불면증에 시달리는 예비맘 여러분을 위해

불면증의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불면증의 원인은?

 

임신 중 체내 호르몬의 변화로 늘어난 수면시간,

불규칙적인 수면시간 및 잦은 소변욕으로 인한 수면방해,

과도한 걱정과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배와 자궁이 커지면서 불편한 자세

수면을 방해하기도 하는데요.

이로 인해 극심한 피로감과 스트레스,

우울증까지 동반될 수 있다고 합니다.

 

 

 

 

 

 

 

임신 주수별 좋은 수면자세

 

잠을 잘 때는 똑바로 누워서 자는 것 보다는 옆으로 누워서 자는 습관을 들여보세요!

똑바로 누워 잘 경우 자궁의 무게가 척추에 가해져 요통이나 치질, 호흡장애, 순환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임신초기(0~11주)>

아직 자궁이 크지 않아 평소처럼 잠을 자도 무방합니다.

단, 엎드린 자세는 중기 이후에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8~9시간의 적절한 수면시간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중기(12~27주)>

똑바로 누울 경우 자궁이 하대정맥, 대동맥을 압박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옆으로 누워 자는 자세를 추천해요!

 

<임신후기(28~39주)>

배가 많이 나오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옆으로 자는 것이 좋습니다.

쿠션이나 바디필로우 등을 다리 사이에 끼워 자면

좀 더 편한 자세를 취할 수 있겠죠!

몸의 큰 혈관들은 오른쪽에 위치해서 왼쪽으로 눕는 게 좋다는 사실!

참고해주세요:)

 

*왼쪽으로 누우면 태아에게 혈액을 원활하게 공급해준답니다.

 

 

 

 

 

 

불면증에 도움되는 생활 습관

 

<가벼운 운동 후 족욕>

하루 30분 정도 가볍게 스트레칭을 한 후,

잠들기 2~3시간 전에 족욕과 다리 마사지를 하면

불면증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단, 족욕 시 약 40도의 적당 온도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불면증에 도움을 주는 음식 섭취>

잠들기 1시간 전 따뜻한 우유를 마시면

불면증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저녁에는 되도록 맵고 짠 음식을 피하고,

카페인이 포함된 음료는 되도록 자제해주세요!

 

<수면 환경 만들기>

임신을 하면 평소보다 체온이 상승하기 때문에

약간 시원하다고 느낄 정도의 온도가 딱 적당해요!

적정온도는 18~22도, 습도 50%로 쾌적하게 해주시고

수면 자세가 편하도록 쿠션과 바디 필로우를 사용하시는 것도 추천합니다:)

 

 

 

 

 

 

 

 

불면증에 도움되는 음식은?

 

불면증에 도움을 주는 음식으로는

우유, 체리, 키위, 바나나, 호두, 상추 등이 있는데요.

소화기가 약한 임산부 분들은

맵고 짠 음식이나 기름진 음식은 줄이거나 피해주세요!

임신 중 좋은 차, 음식을 섭취해 주는 것도 도움을 준답니다!

 

 

 

 


 

 

 

 

 

불면증을 고생하시는 예비맘 여러분들이
모두 수월하게 잠드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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